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추천! 여행 중 꼭 알아야 할 필수 어플

스마트폰에서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용어를 자주 만나게 되는데 스마트폰에서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줄여서 앱(app) 또는 어플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자신의 생활방식과 취향에 알맞은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활용하면 스마트폰을 더욱 스마트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저는 스마트폰 유저가 된지 약 1년 좀 더 됐으니 다른 사람과 비교해볼 때 스마트폰을 사용한 기간이 오래된 편은 아닙니다. 사실 스마트폰 개통하게 된 이유는 지난 해 혼자서 유럽여행 갔을 때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었던 점과 다소 불편한 점을 많이 느껴서였어요. 여행 중 우연히 만난 한국여행객이 스마트폰으로 유용한 정보를 어플을 통해 검색하는 것을 보니 여행 중 정말 필요하겠다 싶어 귀국하자마자 주저 없이 개통했습니다. 스마트폰은 잘 만 활용하면 생활 속에서 정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특히 여행 중에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행 중 유용한 어플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 해외안전여행

 

해외여행 다닐 때 특히 자유여행이나 혹은 나 홀로 여행 다닐 때는 안전과 건강에 유의해야하며 해외에서 여러 가지 예기치 못한 상황이 닥칠 때 현명하게 대처해야하는데, 막상 이런 상황하에서 현명하고 신속하게 대처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 ‘해외안전여행’ 어플은 외교통상부에서 만든 어플로 여행경보제도, 해외여행등록제 ‘동행’,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 해외여행TIP, 여권과 비자, 위기상황별 대처 메뉴얼 등 해외여행 할 때 주의할 사항 및 꼭 알아야할 사항 그리고 위급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정보를 유용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긴급통화, 카드사와 보험사 전화번호안내 및 항공사 전화번호와 위치 찾기 등도 카테고리 안에 있어 정말 유용합니다.

 

■ 기상청

날씨는 우리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지만 특히나 여행 중 기상 정보를 미리미리 확인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기상청 어플은 기상청에서 직접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는 어플로 오늘과 내일 그리고 수일 내 날씨를 비롯하여 주간예보도 한눈에 미리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온도, 습도, 풍향, 풍속, 강수량까지 자세히 알 수 있어 여행 중 미리 참고하면 정말 유용할 것입니다. 기상청 어플 카테고리 중 동네예보에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동네예보를 자세히 볼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 응급의료 119

보건복지부가 제작하여 일반 시민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어플로써 여행 중 응급상황 및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할 때 아주 유용한 어플이므로 필히 다운받아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행 중 멀미, 벌레 혹은 뱀에 물렸을 때, 설사와 구토, 감기 등 갑자기 아픈 경우가 많고 특히 어린 자녀일수록 갑자기 아파서 당황스러울 때가 많죠. 우리 동네주변도 아닌 낯선 타지에서 여행하다 갑작스럽게 아픈 경우에 더욱 당황스러운데, 응급의료 119 어플을 통해 건강관련 모든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119는 내주변 응급실 찾기, 병원 및 약국 찾기, 응급의료기관 정보와 응급처치요령과 독극물정보와 심페소생술 요령 등 여행 중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 건강정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작하여 무료로 제공하는 어플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보유한 정확하고 방대한 병원자료와 객관적으로 평가 받은 병원평가정보를 위치정보기반서비스 기술을 적용하여 내 주변에서 가까운 병원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병원별 항생제, 주사제 처방률과 제왕절개분만률등 각종 수술별 진료량 정보도 제공합니다. 그 외 의약품정보, 건강나래웹진, 병원평가등 정보도 유용합니다.
 
■ 심심할 때!  K, SBS고릴라, MBC mini

K는 KBS의 TV 및 라디오를 스마트폰에서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한 무료 어플입니다. 실시간으TV와 라디오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밖에 SBS 라디오는 고릴라, MBC 라디오는 mini를 제공합니다. 여행 중 라디오 들으면서 무료한 시간을 달래보세요.

 

 

일상생활에서보다는 여행 중 변수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소개해드린 어플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주까지 전국적으로 휴가시즌인데, 여행계획 있으신 분들은 유용한 어플을 다운받아서 현지에서 편리하게 활용하여 알찬 여행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두루누리 기자 - 이우영

                                                                                                 drama720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