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직업탐구] 인터넷 케이블 설치 수리원




1. 이 직업을 소개해 주세요.
■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인터넷 개통기술자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
집집마다, 회사마다 사용하는 인터넷은 인터넷 통신선을 실제로 설치하고 이를 수리하는 기술자의 노력이 없다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화의 경우도 누군가가 통신선로를 설치하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능하며 케이블방송과 유선방송 수신을 위한 케이블 설치도 마찬가지이다. 이처럼 인터넷 통신선뿐만 아니라 전화선, 방송 등과 관련한 통신선로를 설치하고 수리하는 사람을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이라 한다.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이 다루는 분야는 전화선, 광케이블, 무선통신망, 유선케이블, 인터넷케이블 등으로 나뉜다.
KT와 같은 기간통신사업자는 이러한 통신선설치를 일부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진행하기도 한다.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은 작업을 위해 설계도나 도면도 등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또 통신선로의 결함을 찾아내는 꼼꼼함이 필요하다. 설치된 통신케이블이나 인터넷케이블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수리하는 일이 중요하다.


2. 어떤 일을 하나요?
■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의 주요 업무는 인터넷통신선 가설 및 수리에서부터 대규모 통신선 가설 기지국 설치 및 수리에 이르기까지 통신케이블을 설치하는 일이며 구체적으로 전화선접속원, 광케이블접속원, 무선통신망접속원, 케이블방송선로설치원, 인터넷통신선설치원 등으로 나뉜다.
먼저 유무선 통신과 관련하여 전화선접속원, 광케이블접속원, 무선통신망접속원 등으로 구분하는데 이 중 전화선접속원은 전화선 묶음에 있는 여러 가닥의 전선을 색깔별로 두 선씩 연결하는 작업을 하며 열수축관으로 통신선을 둘러싸는 작업을 한다. 또한 광케이블접속원은 석영 등을 소재로 만든 광케이블을 접속하는 일을 하는 사람으로 광케이블선의 면을 일정하고 고르게 잘라내기 위해 코어커터(Core Cutter)기를 이용하여 작업을 한다. 그리고 무선통신망접속원은 철탑 위의 안테나와 지상의 기지국을 연결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무선데이터를 위한 기지국을 설치하는 접속원들은 들이나 높은 건물 위에 설치되어 있는 철탑에 안테나를 설치하는 일을 한다. 이밖에 케이블방송과 유선방송에서 근무하는 사람으로 케이블방송선로설치원은 케이블방송과 유선방송 수신을 위한 케이블을 포설하는 일을 한다. 마지막으로 인터넷통신선설치원은 인터넷 접속서비스에 필요한 케이블을 포설하고 모뎀을 설치하는 일을 하며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도록 컴퓨터를 세팅하기도 한다.


3. 어떻게 준비하고 진출하나요?
■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은 설계도면을 이해하고 전자 및 통신구조와 관련한 부품, 장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 등에서 전기, 전자, 통신관련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하고 학원에서 무선설비, 통신선로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업체에 따라 경력이 많은 수리전문가들과 한 조를 이루어 보조원으로서 실무를 배우고 경험을 쌓도록 하는 곳도 있다. 국가기술자격으로 전파통신기사, 무선설비기사, 방송통신기사, 통신선로산업기사, 통신설비기능장 등이 있다.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은 기간통신사업자, 통신업체, 초고속망설치업체, 케이블방송국, 통신공사 전문업체등에서 종사한다. 통신업체에서는 전문대졸 이상, 그 외 공사전문업체 등에서는 고졸 이상 또는 학력과 전공에 상관없이 경력자를 우대하기도 한다. 높은 철탑에서 작업할 때는 추락사의 위험도 존재하므로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가는 실과 같은 통신선들을 몇 백 가닥씩 묶어 연결하는 일은 까다롭기 때문에 섬세함과 꼼꼼함, 인내심이 요구되며 전선의 색을 구별할 수 있도록 색맹·색약이 아니어야 한다.




4. 어떤 사람이 종사하고 있나요?
■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을 포함한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영상 및 관련장비 설치 및 수리원의 종사자 수는 44,824명이고 월평균임금은 210.1만 원이다. 여성비율은 1.9%로 주로 남성이 진출하고 있으며 평균연령은 36.8세이다. 임금근로자비율은 93%이고 근속연수는 6.3년이다. 학력을 보면 고등학교 졸업자가 56%(전문대학 졸업자 26.7%)이고 공학계열이 75.2%에 이른다.




5.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떤가요?
■ 향후 5년간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2011.5 방송통신산업통계월보」에 따르면, 통신서비스(유무선통신서비스, 부가통신서비스, 회선설비임대재판매 및 통신서비스 모집, 중개서비스) 사업체 수는 2006년 1,387개소에서 2010년에는 2,129개소로 2006년 대비 53.4% 증가하였다. 통신서비스 상시종사자 수에 있어서도 2006년 70,513명에서 2010년에 71,426명으로 2006년 대비 1.2%증가하였다. 방송서비스에서도 사업체 수는 2006년 463개소에서 2010년에 833개소로 증가하였으며 상시종사자 수는 2006년 26,215명에서 2010년에 29,793명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통신서비스업체와 방송서비스업체에서 관련인력이 감소하다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돌아서 인력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힘들다.
통신서비스 시장을 좀 더 자세히 보면 우선 유선전화 시장규모는 이동전화와 인터넷전화의 영향으로 줄어들고 있다. 그리고 정보통신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주도해 왔던 이동전화시장과 초고속 인터넷 및 전용회선 시장도 가입자 수가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통신·방송 및 인터넷 케이블 설치 및 수리원에 대한 추가 인력수요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DMB방송 서비스와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초고속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방송을 이용할 수 있는 와이브로 (Wireless Broadband Internet) 서비스, IPTV(Internet Protocol TV) 등의 확대로 케이블 설치와 관련한 인력수요는 다소 있을 것으로 보이나 기존인력으로 충당이 가능해 전반적으로 인력수요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6. 관련 직업
■ 관련 직업은 통신장비기사, 통신장비(설비) 설치 및 수리원이고 예시직업으로 전화접속원, 광케이블접속원, 무선통신망접속원 등이 있으며 유선방송과 케이블 방송과 관련하여 케이블TV설치원, 케이블TV선로설치원, 유선방송선로설치원 등과 인터넷케이블과 관련하여 인터넷 설치원, 인터넷 통신선설치원 등이 있다.


7. 관련 정보처
* 방송통신위원회
☏ (02)750-1114 www.kcc.go.kr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02)2142-2114 www.kca.kr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 (02)580-0580 www.kait.or.kr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02)2141-5000 www.nipa.kr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정보통신분야 직업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