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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사회복지정보

취약계층 스마트 미디어 활용교육

최근 스마트폰, SNS 등 스마트 미디어 이용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나, 장?노년층, 장애인 등 취약계층은 이러한 스마트 미디어로부터 소외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도 스마트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와 유관기관(KCA, KAIT, KISA), 이동통신사업자(SKT, KT, LGU+) 가 전국적인 ’스마트 미디어 활용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번 스마트 미디어 활용 교육은 스마트폰 등의 이용경험이 없거나 활용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노년층, 장애인, 저소득층 등 취약 계층에 초점을 맞추어 무료로 운영됩니다. 교육 내용은 체험관을 통한 스마트 미디어 체험 기회 제공, 상설 교육장에서의 정규 커리큘럼 교육, 복지관 및 문화센터 방문교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스마트폰 및 SNS 이용률 현황>

 

 

우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은 이통 3사의 협력을 받아 교육대상자의 이해수준, 학습속도 등을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문강사를 양성하여 전국 16개 미디어센터에서 스마트 미디어의 기초 및 활용교육을 실시합니다. 또한, 부산과 광주의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체험 기회도 제공할 계획인데요. 국내 제조 3사(삼성전자, LG전자, 팬텍)도 16개 센터에서의 교육에 사용되는 단말기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통 3사는 사업자별 체험관 및 체험매장(78개)을 활용하여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앱?SNS 등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자체 교육장을 활용한 상설교육뿐만 아니라 이동이 불편한 노년층 및 장애인을 위하여 5인 이상의 신청이 있을 경우, 노인복지관?문화센터 등 신청자가 원하는 장소를 방문하는 ‘찾아가는 교육’도 실시하여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이통 3사와 함께 스마트 미디어 활용과 관련하여 나타날 수 있는 스팸, 보이스 피싱 및 과다요금 등의 피해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불건전 정보 유통, 저작권 침해 및 명예훼손 등의 방지를 위한 윤리교육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교육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며, 일정, 장소 등 상세 내용은 방송통신 정보포털 홈페이지(www.wiserus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미디어 활용 교육 주요 프로그램>

 

 

방통위는 노년층,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의 스마트 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관심을 유도해 나가기 위해, 이통 3사와 공동으로 스마트폰 활용 성공수기 공모 및 경진 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스마트폰 이용 교육 우수사례 공유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도 가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