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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진첩

[의왕 철도 박물관] 대한민국 철도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의왕 철도 박물관(야외 전시편)

철도박물관 입구.

1988년 1월 26일 개관한 철도박물관이 창립 30주년을 맞아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4개월간 리모델링을 마치고

지난 1일 재개관 했다는 뉴스를 접하고 방문을 해봤습니다.

저는 이번이 두 번째 방문으로 6년 전 이곳을 돌아봤었는데요,

야외 전시장이 6년 전과 많이 다른 모습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PC로 보실 것을 권장드리며 스마트폰은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박물관 정문을 들어서면 시선을 사로잡는

대통령 전용 특별 열차를 만나 볼 수가 있는데요,

사진 좌측 첫 번째가 대통령 전용 열차인데 1969년에

일본에서 도입했으며 2001년까지 운행을 하다가

2014년 5월에 박물관으로 옮겨와 복원을 했답니다.

사진 가운데 열차는 경호원 차량으로 1985년

국내 업체인(대우중공업)에서 제작이 됐다고 합니다.

사진 우측 열차는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250으로

실제가 아닌 실물 크기로 제작된 모형이었습니다.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250의 외부 모습과

내부 모습인데요,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정식으로 우리 곁에 등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NDC 동차 얼핏 보면 실제 운행을 하고 있는 듯 보이죠!


디젤동차.

1966년 11월 3일 일본 가와사키(주)에서 도입하여

구 부산 공작창에서 조립을 한 후 비둘기호로 운행 이후

1969년 좌석을 개조하여 특별 동차 8호로 운행되다가

1999년 8월 13일 퇴역했다고 합니다.


디젤 전기기관차 3102호.

3100호대의 디젤 기관차는 1966년에 도입되어

2000년까지 운행되었던 중형 기관차였다고 하네요.


초창기 수도권 전동차.

1974년 8월 15일 수도권 전철(지하철)이 개통되면서

완성차량 형태로 일본에서 도입되었던 전동차로

2000년 12월까지 수도권 전철 1호선에서 운행했습니다.


1977년 국내에서 제작된 전동차로 1977년 3월부터

2002년 10월까지 수도권 1호선에서 운행됐던 전동차입니다.


우등형 전기 동차.

1976년 전기 동차 국산화 사업으로 (주)대우중공업에서

제작한 대한민국 최초의 중장거리 여객 전용 전기동차입니다.


협궤 무게 화차.

미국에서 제작된 협궤 선용 화물열차로 당시 협궤 노선이던

수인선(수원~인천 송도), 수여선(수원~여주)에서 운행됐다네요.


파시형 증기기관차 13호.

일본에서 제작하고 조선총독부 철도국 경성공장에서

조립한 텐더식 증기기관차로 전국 철도 주요 간선에서

운행되다가 1967년 디젤기관차 등장으로 운행 중단했다는군요.


협궤 증기기관차 13호.

일본에서 제작하고 조선총독부 철도국 수원 운전 사무소에서

조립한 증기기관차로 표준보다 좁은 궤도였던 수인선과

수여선에서 운행을 하다가 협궤선 폐지로 운행을 중지했습니다.


협궤 증기기관차 13호에 연결되어 있는 협궤 동차의

모습인데 오랜 세월의 흔적이 곳곳에서 묻어나네요.


비둘기호 객차.

1959년 국산 객차 시범 사업으로 서울 공작창에서

제작한 차량과 동일한 차량으로 1962년 객차 제작 업무가

서울 공작창에서 인천 공작창으로 이관되어 대량생산 체제를

갖춘 후 제1 호로 제작된 비둘기호 객차라고 합니다.


통일호 객차.

1965년 12월 30일 인천 공작창에서 경량 객차

시범차량으로 제작된 통일호 객차라고 하는군요.


협궤 객차.

협궤 구간에서 승객을 태우기 위해 1965년도에

인천 공작창에서 제작되었으며 1987년 10월까지

운행하던 협궤 객차로 수인선(수원~인천 송도),

수여선(수원~여주) 구간을 운행했습니다.


주한 유엔군과 미 8군 사령관 전용객차로 운행되었고

귀빈 객차 17호라고 불렸으며 1966년 11월 미국 36대

존슨 대통령께서 한국을 방문했을 때 이 객차를 이용했습니다.


대통령 전용객차.

이 객차는 일본에서 제작하고 조선총독부 철도국

경성공장에서 조립한 승객용 객차로 1955년에

대통령 전용객차로 개조되어 이승만 대통령과

박정희 대통령께서 이용하셨던 객차라고 합니다.


이 디젤동차는 비둘기호 등급의 통근형 디젤동차로

운행되었으며 1963년 일본에서 제작된 동차로서

경인선에서 운행하다가 1987년 6월 30일에 퇴역했다네요.


미카 3-161 증기기관차.

1940년 8월에 일본에서 제작된 견인력 973마력(HP)의

텐더 형 증기기관차로 부산, 신의주 등 전국의 주요 철도

간선에서 운행됐으며 이후 디젤 기관차의 등장으로 운행을

멈췄다가 1951년 10월 1일 동해남부선에서 관광열차를

견인하다가 1983년 4월 29일 운행을 종료했다고 합니다.


1인 승무 전동차 시험실 모형입니다.


철도 기점 표지석.

1972년 2월 15일 서울역에 건립한 것을 옮긴 것으로

철도 기점은 한국 철도 거리의 기준점이며 서울역 철도

기준점부터 계산한다고 합니다.

서울역 ~ 부산역까지 444, 5km, 서울역 ~ 목포역까지 444, 5km

서울역 ~ 대전역까지 166, 9km, 서울역 ~ 평양역까지 444, 5km

서울역 ~ 강릉역까지 377, 4km, 서울역 ~ 인천역까지 38, 9km

서울역 ~신의주역까지 444, 5km, 서울역 ~ 나진역까지 943, 8km


KTX 객차 대차.

KTX 객차 대차는 객차와 객차 사이에 설치되어

마치 우리 몸의 관절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철도박물관 바로 옆에는 경부선 철길이 있어서 수시로

상, 하행 열차들이 오고 가는데 그 모습을 볼 수 있게

박물관 측에서 열차 바라보기 좋은 곳에 테이블과 의자를

마련해 두었더군요, 박물관 측의 세심한 배려가 참 좋죠!


철도박물관 내 매표소 옆에 있는 매점과 무궁화 휴게소로

이곳에서는 간단한 스낵류와 커피, 음료, 라면 등

간식거리를 판매하고 있는데 필요시 이용하시면 됩니다.

발길 머무는 곳의 풍경 오늘은 철도박물관 야외 전시장을

돌아봤는데요, 역사적 가치가 뛰어난 기관차와 객차들을

눈으로 보고 또 어린 시절 타봤던 추억의 기차를 보면서

잠시나마 희미한 추억들을 소환하여 더듬어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전철 1호선 의왕역

2번 출구에서 우측으로 도보 약 10분 소요.

버스 의왕역 2번 출구 앞에서 1-1, 1-2, 1-5, 3-1번 버스 승차

한국교통대학교 앞에서 하차, 도보 약 3분

자가용 이용 시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철도 박물관로 142 (월암동 374-1)

네비 검색창에 : 철도박물관 입력.

관람객은 박물관 앞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물관 관람안내

개관시간

하절기(3월 ~ 10월) 09:00 ~ 18:00 (17:30 입장마감)

동절기(11월 ~ 2월) 09:00 ~ 17:00 (16:30 입장마감)

휴관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개관)

공휴일 다음날(다음날이 주말인 경우에는 개관)

1월 1일(신정), 설 · 추석 연휴 기간

기타 박물관장이 지정한 날

입장료

개인 일반 : 2,000원, 어린이 · 청소년 : 1,000원

개인 단체 : 1,000원, 어린이 · 청소년 : 500원

만 19세 이상 ~ 64세 이하는 일반 요금 적용 대상입니다.

만 4세 이상 ~ 18세 이하는 어린이 · 청소년 요금 적용 대상입니다.

무료입장

48개월 미만 영유아 : 등본/가족관계증명서/건강보험증 또는 아기수첩

만 65세 이상 노인 :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등 신분증

장애인 : 복지카드 또는 장애인 증명서

국가유공자(본인) : 국가유공자증

단체 인솔교사 : 20명당 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