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

여름휴가 대비 유용한 공공기관 어플 총정리!

여름휴가철이 다가옵니다. 쾌적한 여행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조사와 준비가 필수겠죠. 휴가를 떠나기 전 여행정보를 구하느라 도서관에서 여행서적을 잔뜩 빌려 힘겹게 들고 오거나, 서점에서 선 채로 몰래 가이드북을 메모 하던 기억, 한번쯤 있으실텐데요, 이제 그런 풍경도 사라지게 됐습니다. 공공기관에서 만들어 믿을만 하고, 내용도 풍부한 국내여행 안내 어플리케이션들이 있으니까요. <정책공감>이 하나하나 소개해드릴게요!



1. 여행은 어디로? 


▶  대한민국 구석구석


'대한민국 구석구석'은 한국관광공사에서 만든 국내여행전문어플입니다. 그간 축적된 관광공사의 3만여건에 이르는 국내여행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다른 어떤 어플보다 풍부한 여행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단순한 유명 관광지 소개에 머무르지 않고 여행전문가들이 발로 누벼 찾아낸 보물 같은 숨은 여행지들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은 재미있는 여행기와 내용이 탄탄한 가이드북을 합쳐놓은 듯한 어플입니다. 읽고 나면 이미 여행에 다녀온 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하는 꼼꼼한 스케치와 수려한 문장이 마치 여행기를 읽는 듯한 재미를 주면서도, 여행정보제공어플이라는 본분을 잊지 않고 숙박, 음식점 등의 필수 정보도 풍부합니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 주변의 관광지, 음식, 숙박, 축제 등의 다양한 관광정보도 제공합니다. 


 



▶ 해변스케치

'해변스케치'는 국토해양부가 만든 해수욕장 종합 안내 어플입니다. 전국 38개 해수욕장의 기본정보와 날씨, 실시간 CCTV영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가장 가까운 거리의 해수욕장 정보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전국 검색을 통해 해수욕장의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해수욕장 정보에는 그곳의 현재 날씨, 수온, 해수욕 가능 시간, 전경 사진, 안내소 연락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변스케치의 인상적인 기능은 ‘트위터 검색’ 기능인데요, 버튼 하나만 터치하면 트위터에서 실시간으로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교통정보의 생명이 신속성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생생한 실시간 정보가 수시로 올라오는 트위터만큼 어울리는 매체도 없겠지요? 




▶ 길따라 떠나는 여행(생활공감지도)  


요즘 도보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행정안전부가 만든 '길따라 떠나는 여행(생활공감지도)' 어플과 함께라면 더욱 안전하고 재미있게 걷기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길따라 떠나는 여행은 지역 내 걸을만한 등산로와 이색적인 거리를 소개하고, 지도와 길 안내뿐 아니라 각종 즐길거리, 먹거리 등 주변 정보를 제공합니다. 


길따라 떠나는 여행의 인상적인 점은 이동경로를 저장해 내가 지나온 길을 되돌아 볼 수 있게 한다는 점입니다. 걷기 여행 틈틈이 마음에 드는 곳의 사진을 찍으면 GPS 정보와 함께 이를 저장해 내가 지나온 흔적으로 남깁니다. 또한 이를 목록화하여 여행의 추억을 곱씹고 싶을 때 언제나 다시 찾아보게 해줍니다. 




 2. 여행과 함께하면 좋은 책 


▶ 손안애서 



여름휴가는 일상에 쫓겨 미뤄두었던 독서를 하기에 좋은 기회죠. 이런 분들에게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독서정보서비스어플 ‘손안애서’가 도움이 될 거에요.

 

기관·분야별 추천도서, 온·오프라인 독서교육 과정 소개, 내가 권하는 한권의 책, 책&, 도서관 찾기 기능이 있습니다. 





3. 여행지에서 위급상황이 생기면? 


▶ 응급의료 1339


낯선 여행지에서 아프거나 다치는 것만큼 당황스러운 일도 없죠. 일단 근처 의료기관이 어딘지도 모르고, 지리에도 익숙하지 않으니까요.

 

보건복지부의 1339응급의료 어플은 실시간 응급의료기관 검색, 응급의료정보센터(1339)연결, 자동심장충격기 위치정보, 증상별 응급처치 요령, 독극물 정보 등이 제공됩니다. 






▶ 소방방재청 어플


소방방재청 어플은 갑작스런 폭우나 태풍 등으로 위험에 처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어플입니다. 재난,조난 및 자연재해를 예방 및 대응할 수있는 자료를 담았으며,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위치 인근 위험지역을 표시해줌으로써 등산, 낚시 및 여행시 위험지역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여행지에서 뭘 먹을까?


▶ 착한가게 굿샵


피서객들을 가장 괴롭히는 것이 바로 바가지 물가입니다. '착한가게 굿샵' 어플을 이용하면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착한 가게들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착한가게란, 저렴한 가격으로 영업하며 이웃도 돕는 전국 7132개 가게를 말합니다. 짜장면을 2500원에 파는 대전시 서구의 ‘니하오’와 비빔밥을 2500원에 파는 대구시 중구의 ‘옛날 즉석국수집’ 등이 있습니다.

 





공공기관 어플들만 있으면 여행지 선정, 숙박과 먹거리 찾기에서 해수욕, 걷기 여행, 안전, 착한 가게 찾기까지 모두 해결되겠군요. 스마트한 준비로 스마트한 여름휴가 보내시길 바랍니다.


참, 지금까지 <정책공감>이 소개해드린 어플들은 모두 '무료'랍니다~ 부담없이 다운로드 받으세요!  


ⓒ정책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