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인복지♡사회복지정보

더욱 편리해진 문화바우처로 다양한 문화 혜택 받으세요~

문화체육관광부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복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대표적 사업인 '문화바우처' 2012년 사업이 지난 2일부터 본격 개시됐습니다.


 


2012년 문화바우처 달라진 점


2012년 문화바우처 사업은 작년 대비 예산이 98% 증가한 487억 원 규모로 확대됐는데요, 예산 증가뿐만 아니라 16개 시도 광역자치단체와, 읍면동 주민센터의 협조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지역의 책임성이 보다 강화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바우처 사업을 통해 지역문화재단 등을 문화바우처 사업의 지역주관처로 선정하여 지역 맞춤형 사업과 소외계층의 문화수요 개발에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기획바우처 사업의 확대 특히 지역주관처가 주관하는 기획바우처 사업을 확대하여(‘11년 61억 원 → ’12년 144억 원) 지역맞춤형 문화행사 현장으로의 ‘모셔오는 서비스’, 예술가의 ‘재가방문서비스’ 등 문화바우처 카드만으로 이용이 어려운 고령층과 중증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의 문화 향유기회 확대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문화바우처 카드발급 신청은? 


올해부터 신규 도입이 된 후기명식 카드 발급제의 추진으로 수혜자가 주소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문화바우처 카드발급 신청을 하면 현장에서 바로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초 2주 이상 소요되던 카드 발급 및 배송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됐는데요, 이러한 방식의 문화바우처 신규 카드발급 개시는 4월 16일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2011년에 발급된 카드는 카드 발급자의 이용편의 제고를 위해 간단한 ARS 등록이나 홈페이지 등록 또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5만 원의 재충전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신청일 기준 기초생활수급대상 및 차상위계층이 대상으로, ARS(1544-7500), 문화바우처 홈페이지(www.문화바우처.kr),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재충전한 카드는 2시간 후부터 사용할 수 있답니다. 





문화바우처의 혜택은?


문화바우처 카드 혜택도 더욱 풍성해집니다. CGV 등 영화상영관에서는 문화바우처 카드 결제 시 최대 3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동반인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을 계획입니다. 더불어 문화바우처 카드 소지자는 나눔티켓* 제도를 통해 공연 및 전시 관람권을 50~8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거나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나눔티켓 : 공연장?공연단체가 공연당 객석 5% 이내에서 기부한 무료티켓 또는 미판매 예상 좌석을 50~80%의 할인가격에 저소득층 및 청소년에게 제공



그 외의 문화복지 사업은?


문화바우처 이외에도 문화체육관광부는 다양한 문화복지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문화적 체험과 참여의 기회가 부족한 저소득층만이 아닌, 문화인프라가 빈곤한 농어촌 및 벽ㆍ오지, 접근성이 취약한 장애인과 노인, 그리고 사회적 장벽을 가진 다문화가정 및 복지시설 등 광범위한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양한 문화복지 사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 첨부된 파일을 확인해주세요!


[0329]별첨-소외계층_문화향유_사업_현황.hwp


[0329]별첨-소외계층_문화향유_확대_지원방안.hwp


[0329]보도자료-소외계층문화복지지원.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