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새해목표는 가계통신비 줄이기! MVNO로 반값 요금제 만나보자!

"핸드폰을 바꿀 시기가 되었는데, '반값 전화'로 불리는 MVNO 휴대폰으로 바꿀까?"

"요즘 핸드폰 기본요금은 44요금제, 55요금제를 많이 쓰던데 기본료가 5,000원도 안하는 휴대전화가 있다며?"

 

최근 MVNO(이동통신재판매) 사업자의 등장으로 인해 휴대전화 이용자가 전화요금을 미리 지불한 후 통화할 때마다 사용요금이 지불된 금액에서 차감되는 선불요금제가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에 휴대전화 월 통화량이 적어 통신비 기본료에 대한 부담이 있었던 이용자에게 유익한 요금제인데요. 그렇다면 MVNO 사업자로 인해 휴대전화 이용자에겐 어떠한 이점이 있을까요?

 

 

 

 

먼저 MVNO 사업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면 기존 통신 3사의 이동통신망을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일종의 통신 재판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Tracfone이 그 예이며, Prepaid방식인 선불요금제를 주로 사용하며 가입비 없이 마트에서 SIM 카드를 구입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많은 이용자들이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국내의 경우 지난해 7월 MVNO가 도입된지 6개월만인 지난달 말 SK텔레콤은 자사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MVNO 가입자가 5만명을 넘어섰으며 이 외에도 LG U+와 KT의 망을 사용하는 회원의 수까지 가세한다면 MVNO가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바과 같이 MVNO은 일정의 임대료만을 납부하고 망을 빌려서 사업하기 때문에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할 수 있어서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렇게 '선불요금제 활성화 방안'이 등장하게된 배경으로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기존 이통사와 MVNO 사업자간에 차별화된 전략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을 조성해 나가게 하기위함 입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선불요금제 이용자는 자신의 이용 패턴에 맞게 선,후불 요금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요금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MVNO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현재 MVNO 서비스는 도입기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그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은데요. 첫번째 단계로는 MVNO에서 임대하는 망의 기존망보유사업자(MVN) 휴대폰(중고, 신규 모두 가능)을 이용하고 두번째 단계로는 MNVNO 사업자의 SIM을 꽂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VNO에 대한 궁금증 중에 하나가 '스마트폰도 사용이 가능한가?'라는 점인데요. MVNO도 스마트폰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가입절차도 일반 피쳐폰과 동일하게 USIM을 받아서 개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불, 후불요금제 모두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MVNO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때 데이터요금이 부담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는 사용하지 않고 와이파이존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대체 얼마나 저렴하길래 MVNO가 각광받고 있는 것인지 궁금해하실텐데요. 지금부터 MVNO 요금제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o.

비교목록

에버그린모바일

(KT MVNO)

 KCT

(SKT MVNO)

Free C

(KT MVNO)

1. 기본료 0원 5,500원 4,500원
2. 초당요금 1.8원 1.8원 2.0원
3. 문자이용료 20원 15원 20원
4. 통화품질 KT 망 공유    SK망 공유  KT 망 공유 
5. 실시간 요금조회  웹/고객센터 모두 가능  고객센터 전화로만 가능  고객센터 전화로만 가능
6.  스마트폰 사용 여부 사용가능 사용가능/ 단, 데이터 정액요금 없음  사용가능 
7.  데이터 이용료

 100MB/5,000원

 500MB/10,000원

100MB/10,240원

 500MB/51,200원 

100MB/5,000원

 500MB/10,000원 

8.  단말기 호환성

 KT, SKT = 가능

 LG U+ = 불가능

 SKT만 가능  KT, SKT = 가능

 LG U+ = 불가능

9.  번호 호환성

 신규가입가능

 SKT, LG U+ 번호이동가능

 신규가입만 가능  신규가입가능

 SKT, LG U+ 번호이동가능

                                                                                                                                                          (2011.11 기준)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다시피 휴대폰 이용자가 스마트폰 요금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인 44,000원 요금제에 비하면 최소 0원 ~ 최대 5,500원이라는 기본요금은 많은 이들의 통신비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4번 통화품질의 항목은 기존에 KT와 SK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고객과 동일한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이 낮아서 저렴한거 아니야?'라는 우려를 해결해주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MVNO 휴대폰으로 옮길 의사가 있는 K대 권미진양은 "기존에 사용하던 요금제는 통화나 문자,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지 않아도 일정 금액이 지출되었지만 MVNO에서는 저렴한 기본요금으로 높은 통화품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또한 최근 대기업에서 MVNO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존 통신사와 비등한 부가서비스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라고 답했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MVNO에 대한 개념과 MVNO 가입 방법, 서비스 상품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MVNO에 대한 관심과 가입자가 연일 늘어나는 만큼 새해에는 MVNO 서비스로 가계통신비 인하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길 바랍니다. 또한 기존 이동통신 요금보다 20~50% 저렴한 서비스인 만큼 MVNO 서비스가 독점 시장인 이동통신 시장에서 경쟁완화와 보다 차별적인 요금제를 제공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