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한 요리] 나들이의 즐거움, 도시락

 

안전하게 만들기

 

음식을 만들기 전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한데, 비누칠 하여 흐르는 물로 20초 이상 씻는다. 채소와 과일도 깨끗이 씻어 준비하고 조리하는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혀야 한다. 특히, 김밥은 밥과 재료들이 다 식은 후에 만들어야 한다.

밥과 반찬을 준비한다면 음식물이 식은 후에 각각의 용기에 따로 담는다.

 

안전하게 보관·운반하기

 

식중독은 보관·운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고온현상 때문에 세균이 빠른 속도로 자라 4시간이면 식중독을 발생시키는 수준으로 증식하게 된다. 도시락은 아이스박스 등을 사용해 보관하거나, 서늘하고 햇볕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특히 자동차 트렁크는 온도가 높으므로 절대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차에 장시간 보관한 도시락은 먹지않는 것이 좋다.

 

안전하게 섭취하기

 

도시락은 1회분만 준비하여 될 수 있으면 조리 후 2시간 이내에 신속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점심은 기온이 올라가기 전인 정오 12시 이전에 먹도록 하자. 개인의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식사 전에 손을 깨끗이 씻고, 손 씻을 곳이 없을 때는 물수건으로 손을 닦아야 한다. 맨손으로 음식을 집어 먹는 행동은 삼가도록 하자.

 

 

 

 

 

 

- 본 기사는 '소비자를 위한 열린마루 2012 (5+6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웹진의 다양한 기사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식약청 웹진 ‘열린마루’ 를 찾아주세요!
(웹진보러가기 : http://www.kfda.go.kr/webzine/201206/EBook.htm?page=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