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예금자 보호제도 제대로 알려드립니다~!

 

은행이나 증권사나 요즘은 심지어 보험에서도 요즘은 예금자 보호상품에 대해 매스컴을 통해서도 많이 알려져 있어서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예금자 보호상품이란 대체 뭘까요?!

 

  

 예금자보호제도

 

금융기관이 영업정지나 파산하는 경우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예금보험공사가 평소 피보험기관인 금융기관으로부터 받아 적립해둔 예금보험료로 지급불능이 된 금융기관을 대신하여 지급하는 제도이다. 보호한도는 2001년 1월 1일이후 금융기관별 1인당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포함하여 최고 5천만원이다.

 

 

 

 

 

 

 예를 들어,

 
김씨는 A은행 강남지점에 본인 명의 정기예금 1억 5천만원, 보통예금 2,000만원을 예금하였고, 도곡동지점에 본인 명의 정기적금 6,000만원, 배우자 명의 정기예금 3,000만원 예금하였다.
 
A은행이 파산하게 된다면 김씨가 되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얼마일까요...??

 

 
 
> 김씨 → 5,000만원
> 김씨 배우자 → 3,000만원

 

 

 개인당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은 5000만원 한도까지이기 때문에
지점이 달라도, 예금상품이 달라도 각각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럼 나머지 돈은....? 안타깝지만 되돌려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예금자보호제도는 모든 금융기관, 모든 금융상품 동일하게 적용되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그래서 잘 알아두셔야해요~^^
  
 
1.  예금자보호제도 가입기관 vs 비가입기관
 
1) 의무가입기관 :
 
①은행, ②금융투자회사, ③보험사, ④종합금융회사, ⑤상호저축은행
 
※ 외국은행 국내지점 → 가입기관
    농협/수협 →  가입기관   
 
2) 비가입기관 : 농/수지역조합, 새마을금고 / 우체국 / 신용협동조합
 
- 우체국 예금자보호 대상기관은 아니지만 '우체국 금보험에 관한 법률'에 의해 국가가 지급을 보장합니다.
 
- 새마을금고의 경우에도 '새마을금고법 제71조'에 의거 1983년 7월부터 전 금융기관 최초로 새마을금고연합회에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설치 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 한도 5,000만원 ) 
 
  
2. 예금보호/ 비보호 상품 구분 (개인예금 및 법인예금 모두 적용)
 
 

구분

보호대상 예금

보호대상 제외 예금

은행

보통예금, 별단예금, 당좌예금, 요구불예금, 정기예금, 정기적금, 주택청약예금, 외화예금, 퇴직연금, 개인퇴직계좌, 부금, 표지어음, 원금보전형 신탁

양도성예금증서(CD), 개발신탁, 특정금전신탁(실적배당신탁), 환매조건부채권RP, 은행발행채권, 농.수협 중앙회 공제(보험)상품

증권(투매,투중)

고객예탁금 및 증권저축의 현금잔액, 자기신용대주담보금, 신용거래계좌 설정보증금 등 현금잔액

수익증권 등 유가증권, 뮤추얼 펀드, MMF, 주가지수연계증권(ELS), 주식워런트증권(ELW), 랩어카운트 선물,옵션거래 예수금, 제세금예수금, RP, 증권사발생채권

보험

개인보험계약, 법인보험계약 중 퇴직보험 계약, 개인퇴직계좌, 금전신탁(원금보전형)

법인보험계약, 보증보험계약, 재보험계약, 변액보험 주계약

종금

발행어음, 표지어음, CMA

수익증권, RP, 종금사발생채권

상호저축 은행

보통예금, 저축예금, 정기예금, 정기적금, 신용부금, 표지어음, 중앙회 발행 자기앞수표

저축은행 발행채권 (후순위채)

 

 

 

3. 지급방법

 

예금 보험공사는 저축은행이 영업정지를 당하게 되면 가지급금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가지급금이란 고객의 편의를 위해 일정 부분 먼저 돈을 지급하는 것으로 1인당 2,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예금액이 2,000만원 미만이라면 가지급금을 받고 끝내는 것이지만 2,000만원이 넘는다면 5,000만원 이하 나머지 돈에 대해서는 저축은행의 영업재개나 파산 등의 이후에 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대출이 있는 경우 상계 후 잔액을 기준하여 5000만원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자보호제도는 뱅크런(파산) 상황 속에서 예금자의 권리를 보장해주기 위한 좋은 제도입니다. 하지만 예금자 보호제도도 어디까지나 일부까지만 지원해주기 때문에 완벽한 제도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제도가 있서 우리의 돈이 어느정도까지는 보호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든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