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을 신청하기 위해 여러 관공서 사이트들을 찾아 다닐 필요가 없어졌는데요,
네이버 검색창에 ‘민원’만 입력하면 민원 신청이나 상담이 가능한 정부 사이트 ‘국민신문고’가 바로 나타나는 온라인 서비스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랍니다!
더불어 정책 토론 참여도 쉬워지고 지식IN으로 직접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도 있게 됐어요.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민들의 민원 접근성을 대폭 향상 시키기 위해 NHN(주)와 업무협약을 맺은 결과라고 합니다.
그럼 민원 신청이 얼마나 편리해졌는지, <정책공감>과 함께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국민신문고와 110콜센터 메뉴 바로 검색
네이버 검색창에 ‘민원’이 포함된 단어를 입력하면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범정부 온라인 소통창구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의 메뉴들을 검색창 밑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굳이 사이트에 들어갈 필요 없이 일반 민원, 기업 민원, 국민제안, 예산낭비 신고, 공익침해행위 신고, 행정 심판 등의 메뉴로 바로 이동할 수 있죠.
정부대표전화인 110콜센터(www.110.go.kr)의 메뉴들도 함께 나옵니다. 민원에 대한 화상 상담, 채팅상담, 문자상담, 상담 예약 신청이 가능한 링크로 바로 연결됩니다.
출생신고, 혼인신고, 전입신고,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의 각종 서류 신청도 검색창 하단에 연결이 되어 있어서 더 편리해졌답니다.
<민원이라고 입력했을 때 네이버 검색창 모습 >
반부패·청렴 정책, 지식인에게 묻는다!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는 이제 그만! 네이버 질의응답 서비스인 ‘지식iN’에 국민권익보호와 반부패·청렴 정책에 대한 질문을 등록하세요. 권익위가 직접 ‘대표 전문가’(지식파트너)로 나서 공신력 있는 양질의 답변을 하게 됩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지식인 답변>
검색 한번으로 시민 위한 정책 함께 만들어요
온라인 정책 토론 참여가 쉬워집니다. 국민적 관심 이슈에 대해 정부에서 실시하는 ‘국민신문고 정책토론’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가령 네이버에서 ‘정책토론’, ‘전자공청회’ 등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결과에 ‘국민신문고 정책토론’에 대한 안내와 함께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노출됩니다.
네이버 검색창 서비스로 빠르고 간편해진 국민신문고, 이제 더욱 편리하게 두드려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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