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내 몸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고르자!

- 식약청,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인정 현황’ 발간 -

 

 

수많은 건강기능식품, 무엇을 보고 선택을 해야 할까?
삻의 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고, 건강기능식품 시장 또한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고 먹어야 할지는 고민이 되는데요. 건강기능식품 무엇을 보고 골라야 할까요?

 

 

# 건강기능식품, 기능성과 일일섭취량 꼭 확인해야!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식품을 말합니다. 기능성이 있는 식품이라 잘 활용하면, 보건용도로 유용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특정 기능성을 가진 원료?성분을 사용하고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에 맞게 기능성과 일일섭취량을 잘 지켜야 합니다. 특히, 의약품을 복용하거나 수술 전후 또는 특정 질환을 앓는 경우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식약청에서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식품 선택 및 영업자의 연구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인정현황> 책자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책자에는 건강기능식품에 사용되는 기능성 원료와 기능성 내용, 일일섭취량, 섭취 시 주의사항 등이 정리돼 있어,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기 전에 보면, 좀 더 자신에게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내 몸에 맞는 건강기능식품, 이렇게 고르자!

 

건강기능식품을 고르기 전 해당 제품의 원료?성분이나 기능성 내용, 일일섭취량, 섭취 시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요즘 건강기능을 표방하는 식품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이 맞는지 올바르게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원료가 어떤 기능성을 하고,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은행잎추출물(혈행개선에 도움), 홍삼 (면역력 증진?피로개선?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기억력 개선에 도움) 등은 혈액응고가 저해되어, 항응고제와 병용할 경우 또는 수술 전후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정어리펩타이드 및 올리브잎추출물 (높은 혈압의 감소에 도움) 등은 혈압강하제와 병용하는 경우 혈압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녹차추출물(체지방 감소·항산화에 도움)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초조감, 불면 등을 나타낼 수 있어,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밀크씨슬추출물(간건강에 도움)과 공액리놀레산 (체지방감소에 도움),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전립선 건강에 도움) 등은 소화기계가 약한 사람은 소화기계 불편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fda.go.kr →(정보자료 → 일반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식약청에서는 앞으로 해당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식약지킴이